늘어나는 소규모 창업 수요에 발맞춰 공유 오피스 창업을 고려 중인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는 특별한 기술을 갖추지 않아도 쾌적한 공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으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고 관리가 어렵지 않아 적은 노동력으로도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공유 오피스 창업을 고려 중인 분들을 위해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카페24 소호 사무실 창업 비용과 수익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페24 소개
카페24는 인터넷 서비스에 특화된 업체로 서버 호스팅 및 도메인 서비스, 쇼핑몰 창업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지금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비롯해 오픈 마켓 만으로 온라인 판매를 하기도 하지만 과거에는 도메인을 구입하고 쇼핑몰을 구축해야 쇼핑몰 사업이 가능했는데 그 당시 쇼핑몰 제작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 업체가 카페24이며 현재까지도 자체 쇼핑몰을 운영 중인 기업들 중에 카페24 서비스를 통해 자체 몰을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를 위한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그게 바로 지금 소개해드리는 카페24 창업센터 입니다.
[아래는 또 다른 공유오피스 프랜차이즈에 대한 내용입니다]
👉 건물주처럼 임대료 받는 슈가맨워크 공유 오피스 창업 알아보자
카페24 공유 오피스 창업 조건
카페24 공유 오피스 공간으로 사용될 부동산은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공유 오피스 이용 수요가 충분한 서울, 수도권, 광역시 및 중소 도시 상업지, 역세권, 대학가 등의 위치에 전용 면적 100평 내외(연층 가능)이며 부동산 용도로 1,2종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사무소)의 용도여야 합니다.
수요가 충분한 곳에 창업해야 하므로 위치에 대한 조건은 자연스럽게 해결되고 수요가 충분한 도심이나 역세권 건물은 대부분 용도를 충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전용 면적 100평 내외의 조건이 있지만 실제 100평에 미치지 못해도 위치 등을 고려해 창업이 가능하니 까다롭게 생각할 조건은 아닙니다.
이 밖에 전대 동의, 엘리베이터, 24시간 개방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여기서 전대 동의란 자신 소유의 부동산이 아닌 타인의 부동산을 임대한 후 이를 재임대 하는 것에 대해 임대인의 동의를 받는 것을 의미하며 입주사들의 사업자등록이 가능해야 합니다.
창업 비용
가맹비 800만원과 교육비 200만원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시설 공사 비용입니다. 시설 공사 비용은 평당 175만원 내외에서 결정되는데 여기에는 인테리어, 냉난방, 간판, 네트워크 공사 및 스튜디오 장비 및 집기 등의 초도 물품 비용까지 모두 포함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공유 오피스 면적을 100평으로 가정한다면 시설 비용은 1억7천5백만원이 되고 앞서 언급한 가맹비와 교육비 합계인 1천만원을 더하면 1억8천5백만원이 창업 비용이 됩니다.
여기에 전기 승압 공사나 기존 시설 철거 등의 공사가 진행된다면 다소 인상된 평당 공사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임대를 위한 보증금이 추가로 필요한데 보증금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므로 창업 비용 계산에서 제외 시키겠습니다.
비용 지원
초기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으로 카페24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지원되는 하나은행 창업 자금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만 제공되는 하나은행 프랜차이즈 가맹점 대출 서비스는 창업자금 최대 2억, 운영자금 최대 2억 한도 내에서 최저 연 5.94% ~ 최고 연 11.61% 금리로 대출할 수 있는 상품인데 관련 내용은 하나은행 상품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익 구조
공유 오피스 수익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는 공간을 대여하고 비용을 받는 것과 두번째는 사업자 주소를 제공(비상주 서비스)하고 비용을 받는 수익입니다.
공간 대여 수익 (상주 서비스)
공유 오피스의 대표적인 수익인 공간 대여 수익은 대여 공간의 규모 및 각각의 크기, 그리고 창업 지역의 임대 시세 등에 따라 수익 차이가 있으며 공간 내 창문 유무에 따라서도 이용 가격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쇼핑몰 사업자들의 판매 물건을 적재해두는 창고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별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사업자 주소 제공 서비스(비상주 서비스)
사업자 개설 시 주소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주소를 제공하고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상주 서비스라 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으므로 수익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출 비용
건물 임대료 및 관리비 외에 상주 직원 인건비, 청소 비용, 인터넷 회선 비용, 보안 비용, 정수기 및 기타 비용 등의 지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주 직원의 경우 초기 안정화 과정에선 필요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공간이 차고 약간의 공실만 가끔씩 발생한다면 상주 직원 없이 약간의 시간만 할애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공유 오피스 장단점
카페24 공유 오피스의 장점은 택배 서비스가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초기 쇼핑몰 운영자의 어려움 중 하나가 초창기 판매량이 적을 때 택배 계약이 어렵고, 어렵게 계약하더라도 최저 비용이 비싸다는 문제가 있는데 카페24 창업센터는 창업센터 단위로 계약하기 때문에 최저 2,120원의 비용으로 택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촬영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어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의 이용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반면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 쇼핑몰 창업자가 많다 보니 상품의 이동, 적재, 수리에 따른 소음과 택배 포장 소음, C/S 소음 등으로 조용한 오피스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불편이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