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과자는 오랜 시간 사랑 받고 있는 대표적인 국민 간식입니다.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많이 보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지역의 중심 상권이나 거주지 주변에서 호두과자 체인점을 보는 일이 어렵지 않는데 오늘은 호두과자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창업 전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두과자 창업 전략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주 먹던 작은 간식 봉투 용량의 호두과자 만으로는 수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객 유입이 많고 선택할 수 있는 간식 종류가 제한적인 상황이라 호두과자 판매량이 늘어날 수 있지만 상업 지역 중심 상권이나 거주지 주변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출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호두과자의 상품 가치를 높여서 판매하거나 관련 있는 메뉴를 추가하여 매출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마케팅 능력을 발휘하여 결혼식, 창립 기념 행사 같은 단체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하여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호두과자 체인점 창업
호두과자 체인점 창업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프랜차이즈를 계약할 경우 전반적인 창업 과정을 도와주고 재료 공급 및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매출 향상에 도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창업 초보자에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결국 비용을 증가 시키므로 수익률 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본사의 브랜드 가치 유지를 위한 영업 방침에 따라야 하므로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메뉴, 운영 방식의 변화를 주기 어렵습니다.
개인 브랜드 창업
프랜차이즈의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싫어서 개인 브랜드 창업에 나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수익률 때문에 개인 브랜드 창업에 나서는 경우가 많은데 호두과자는 다른 업종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 브랜드 창업에 나서더라도 경쟁력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호두과자 체인점을 운영하는 본사와 상담, 미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사업 계획서를 다듬는 기회로 삼거나 벤치마킹, 차별화 아이디어를 찾는데 도움 받을 수 있으니 창업에 나서기 전에 상담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취지에서 호두과자 프랜차이즈 3곳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니 각각의 가맹 본사와 상담해보시고 실제 운영중인 호두과자 체인점 몇 군데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코호도
코코호도는 선물용, 답례품 같은 선물 세트 형태가 많고 크림치즈를 넣은 차별화된 아이템과 견과류를 함께 판매하고 있는 호두과자 프랜차이즈입니다.
2022년 184개 가맹점 기준 평균 매출이 173,852,000원이고 월간 매출로는 약 1,45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창업 비용은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350만원, 호두과자 기계 2,000-2,500만원, 자동포장기계 800-1,000만원을 포함해 전체 약 6,950만원에서 7,650만원의 창업 비용이 필요하며 매장 크기는 8평 이상에서 창업 가능합니다.
호밀호두
호밀호두는 호두과자를 비롯해 호두파이, 호두파이케익, 다양한 베이커리, 전통음료 등의 메뉴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 같은 형태로 운영되는 체인점이 많습니다.
57개 가맹점 기준으로 155,896,000원의 평균 매출이 확인되고 월간으로는 약 1,300만원 입니다. 창업 비용은 8평 기준으로 6,850만원에서 8,100만원의 창업 비용이 예상되며 여기에는 가맹비 400만원, 컨설팅비 300만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두당
호두당은 쌀로 만든 호두과자 속에 치즈, 슈크림, 앙버터 등을 넣어 차별화 시켰고 호두정과, 호두 쌀 카스테라 등의 메뉴를 추가 판매하는 호두과자 프랜차이즈입니다.
39개 호두과자 체인점 기준으로 154,365,000원의 평균 매출을 올렸고 월간으로는 약 1,852만원입니다. 창업 비용은 3평 크기의 매장 기준으로 2,764만원으로 확인되며 여기에는 가맹비 300만원, 교육비 100만원이 포함된 금액입니다.